HOME   >   틱장애클리닉   >   치료 & 경과와 예후

틱 증상에 대해 부모가 너무 심각하게 반응하면 스트레스로 증세가 더 심해 질 수 있으니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금물 입니다. 본인의 의지로 조절되지 않기 때문에 틱 증상을 야단치거나 혼내는 것이 증상을 더 심해지게 만듭니다. 틱 증상이 일상생활이나 학교생활에 별다른 지장을 주지 않는다면 그냥 두는것이 좋을때도 있음을 명심합시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시키는 것은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수영이나 태권도, 발레 등의 운동은 근육의 운동을 체계화시켜 주고 틱 장애로 인한 의미 없는 근육의 움직임을 잡아줄 수 있으며 규칙적인 운동은 아이의 체력을 키워줄 뿐 아니라 자연스럽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줍니다.

아이와 대화하는 시간은 필히 가져야합니다. 최소한 하루 1~2시간정도 아이와 대화를 해야하며 대화가 힘들다면 아이의 손을 잡고 함께 즐거운 TV프로를 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와의 대화에서 중요한 것은 아이가 부모에게 소중하고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시켜 주는 것이며 이러한 인식은 틱장애의 치료중 효과적인 것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아이가 하는 말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아이가 너무 무리한 것을 요구할 때에는 무조건 거절하지 말고, 아이가 납득할 수 있도록 이유를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을 깜박거리는 증상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지만 어느 날은 눈을 깜빡이고 며칠 후엔 코를 킁킁거리는 식으로 증상이 없어지고 다른 증상이 새로이 나타나기도 한다. 수일 혹은 수개월에 걸쳐 저절로 증상이 생겼다 없어졌다 하기도 한다.

파도가 밀려오듯 갑자기 증상이 심해졌다가 며칠 뒤 잠잠해지는 식으로 증상의 정도가 시시각각 달라진다.

따라서 아이가 어느날 감정기복이 심해지거나 수면불안에 빠진다면 틱 장애의 경과로 판단하고 면밀히 아이를 관찰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틱증상이 심하면 심할수록 같이 나빠지고 호전되면 같이 호전됩니다.

틱장애는 학기초, 환절기 때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또한 너무 스트레스 받거나 피곤하거나 잠을 깊이 못 자는 경우에도 일시적으로 나빠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일시적인 악화나 호전에 대해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실 필요는 없으며 좋아지는 방향으로 꾸준히 치료를 하면 증세는 점점 호전 됩니다.







하지만 성인 되기까지 보장은 금물! 심리적 외압적 스트레스로 다시 뇌의 전달물질의 불균형이 시작된다면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될 확률이 높다. 이럴 경우 치료받았던 병원을 찾아가 상담과 치료를 병행한다면 이전보다 치료가 가능하다.

아이의 틱장애로 여기 저기 전화로 문의해본 병원중에 키우미 한의원이 친절하고 맘편히 알기 …
틱장애 치료 받고 나서
틱장애 치료를 시작하길 참 잘..
틱장애치료 저처럼 용기를 갖..
틱증상치료가 될 수 있기를 간..
6살 남자아이 틱인지 궁금합..
틱장애 문의요
틱장애인가요?
틱장애
음성틱
틱증상으로 문의드립니다.
너무 산만한것 같아서요...
adhd 검사 비용
adhd 때문에 스트레스 받아요
문의드립니다.
ADHD검사비용
산만한아이 ADHD 상담하고싶습..
아이가 너무 집중을 못하는 ..
안녕하세요...
여러가지 장애
아이 성적이 너무 떨어지는게..
아이가 자꾸 잠을 자다가 깹..
아이아 잠을 너무 못자요
야제증인가요?
아기가 잠을잘안자요
야제증 문의
비번이 틀리다 나오네요
음성틱인지 궁금합니다
아이 틱장애 질문요
ADHD 검사문의요
틱장애 문의해요
ADHD검사는 바로 받을수 있나..
문의합니다